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에서 잃지 않는 법

728x90

나도 주식에서 손해를 보지않고 이익을 창출하고 싶은데..

버핏 아저씨가 세계적으로 최고의 수익율을 올리고 하는 주식투자원칙을 말하는데...

1원칙: 절대로 주식에서 돈을 잃지 마라.

2원칙: 1원칙을 절대로 잊지마라.

3원칙: 1원칙을 지켜라

 

말은 쉽지 누가 잃고 싶어서 돈을 잃겠는가? 주가가 계속하락하니, 또 더이상의 손실을 크게 않하려고 하다보니 어쩔수 없이 손실처리 하는것 아니가?

계속 그러다보니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르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주식에서 돈을 잃지 않을 수 있을까?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적어보면 투자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저가에 매수하고 일정한 수익이 나면 매도한다. : 말은 맞는것 같다.

여기서 문제, 

그러면 언제사는 것이 저가인가? 저가라고 샀는데 주식이 더 떨어 지면 저가에 매수한 것일가? 이니면 고가에 매수 한 것일까?

2.혹자는 PER이 적은 주식이 저가다. : 또 문제가 발생한다.

저 PER을 사려고 동종업계의 기업들을 확인해보니 저PER 기업들은 실적이 좋지 않다. 즉, 돈을 잘 못버는 기업인 것이다.

그러면 저 PER주를 사야 되니까 이 기업의 주식을 사야하는가? 마음에드는 기업은 PER이 높고 PER이 낮은 기업은 기업이익이 않좋은 것이다.

여기서 혼란에 빠진다. 돈을 잃지 않으려면 ....

그러면 저 PER 주를 사야하는가, 돈을 잘 버는 고 PER 주를 사야하는가?

워렌버핏의 1원칙은 돈을 잃지마라 인데, 저 PER주와 고 PER주중 어는 주식이 더 안정적일까?

 

잘 생각해보면 이런 문제는 종목선정의 문제와 또 다른 문제이다..

저 PER주식이든 고 PER 주식이든 잃지 않는것은 또 다른 맥락이다. 경우별로 살펴보자.

 

1.저 PER 주는 기업이익이 적은 주식이고, 이런 기업은 언제 주가가 더 추락할 지 모르는 위험성이 있다.

더 이상 추락하지 않는다고해도 얼마나 더 횡보장세가 계속될지 알수 없는 것이다.

 

2.고 PER 주는 워낙 주가가 높다보니 매수후 내가 산 지점이 고점이 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이래도 위험하고 저래도 위험한다. 버핏 아저씨의 원칙을 지킬 수 가 없는것 같다.

결국 버핏아저씨의 말을 지키려면 1의 경우든 2의 경우든 잃지 말라는 애기이므로, 더 이상 떨어지지 않을때 매수를 해야하고, 더 떨어진다 하더라도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많이 떨어져서는 않된다. 즉, 매수싯점에 신경을 써야 한다.

 

자 그러면 임의의 어느 한 종목을 선정한 상태를 정해놓고 생각해보자.

어느 한 싯점에 매수를 하고나면 주가는 상승아니면 하락이다.

따라서 단순한 확률은 50% 이다.???

그런데 주식시장에서 과연 50%가 지켜질까?

대답은 NO이다. 절대 확율이 50%인 경우가 거의 없다. 가는 놈은 계속가고, 아닌 놈은 계속 아닌 것이다.

그러면 여기서 힌트가 나온것이다.

계속 상승하는 주식이 계속 상승한다고 인정하고, 계속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주식을 찾는 방법을 아는게 중요해진다는게 힌트이다.

 

이것을 공식화 한 방법들이 챠트매매이다.

챠트매매는 추세매매를 말한다. 추세매매는 상승추세인가 하락 추세인가를 확인하는 중요한 매매방식이다.

따라서 상승추세에 있는 주식을 매수하면 계속 상승 할 가능성이 높은것이다.

추세선을 이동평균선이라고 표한하고, 이동평균선은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 240일선이 있다.

 

5일 ~ 240일 각각의 기간을 기준으로 이동평균선을 표현것이므로 이날을 기준으로 매매를 할 수 있다.

1. 5일선: 5일동안 만 상승하는 주식은 계속상승하고, 하락하던 주식은 계속하락한다는 뜻이다. 단, 5일동안 만..

2. 20일선: 20일동안 만 상승하는 주식은 계속상승하고, 하락하던 주식은 계속하락한다는 뜻이다. 단, 20일동안 만..

3. 60일선: 60일동안 만 상승하는 주식은 계속상승하고, 하락하던 주식은 계속하락한다는 뜻이다. 단, 60동안 만..

4. 120일선: 120일동안 만 상승하는 주식은 계속상승하고, 하락하던 주식은 계속하락한다는 뜻이다. 단, 120일동안 만..

5. 240일선: 240일동안 만 상승하는 주식은 계속상승하고, 하락하던 주식은 계속하락한다는 뜻이다. 단, 240일동안 만..

  

그러나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것이지 반드시 그렇다는것은 아니다. 단지 확율이 높다는 말이다.

다시 버핏 할아버지의 원칙을 생각해서 돈을 잃지 않는 주식투자는 내가 추세매매를 한다고 할때 5일선 매매를 할지, 20일선 매매를 해야 할지, 60일선 매매를 해야할지,120일선 매매를 해야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3.그러면 추세매매를 한다고하고, 20일선 매매를 생각해보자.

언제 매수해야할까?

-. 바닥언저리에 매수하자. 바닥언저리는 언제인가?

-. 5일선이 쌍바닥을 만들때이다.

-. 5일선이 쌍바닥을 만들면 안전한가? 종합지수의 20일선이 상승할때이다.

-. 이렇게 상승할때는 경제가 어떤때인가? 금리가 저금리 일떄이다. 미국의 연준금리가 저금리이고, 한국금리가 저금리;일때이다. 자산시장과 증권시장에 많은 돈(유동성)이 공급되어 실물가격이 상승하는 싯점이다. 이런때는 모든 실물가격이 상승하는 싯점이다.

-. 특히 내가 사려고하는 주식의 기업이 사회 변화와 발전에 동반자의 역할을 하는 기업인가?

아무리 쌍박닥을 쳐도 변화에 동참하지 못하는 기업은 돈을 벌 수 없다. 쌍바닥을 형성했다는 말은 사실 이제 상승할일만 남았다는 챠트상의 해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화의 중심에 서있지 못하는 기업은 수익모델을 개선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큰 상승은 기대할 수 없고 더 이상 하락하지 않거나 제자리를 유지하는 정체상태로 오래 유지 할 가능성이 높다. 결국 잃지는 않는 투자는 될지라도 수익은 아직 기대할 수 가 없다는 말일 수 있다. 

 

정리를 해보자.

두가지로 정리를 할 수 있겠다.

1.종목선정

2.주식매수싯점 이다.

 

종목선정은 시장의 중심에서서 시대의 변화에 동참하는 기업을 선정하라.

그리고 5일선이 쌍바닥을 형성할때 분할 매수를 하라 이다.

여기서 쌍바닥의 패턴은 자신이 매매하는 방식에 의해 결정해야한다. 5, 20, 60, 120, 240일선 중 어떤 매매를 할지에 따라서 결정해야 한다. 빠른 매매가 가는한 사람은 5일 이평선을 기준으로, 장기 스위투자를 선화는 사람은 120일 240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매매하는 것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