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미네랄 중금속, 크롬, 셀레늄, 붕소, 코발트, 몰리브덴, 황

728x90

미네랄은 우리의 생리기능을 조절한다. 그리고 반드시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야한다.미네랄은 수분형형, 과산-염기평형, 신경전달과 내분비 관여, 에너지의 생서와 소비, 성장, 건강유지 등 모든 대사 작용에 관여한다.마그네슘,철분,칼슘,구리등은 생체이용률 대상에 영햐을 준다. 미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돕고,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돕는다. 그리고 하루 100mg이상 흡수하는 다량미네랄, 100mg이하 흡수하는 소량미네랄이 있다.

 


크롬

당내인성인자(glucose tolerance factor)의 주요활성성분이며 당대사에 중요한 역할을한다.

 

기능: 크롬은 인슐린과 함께 세포에서 당의 흡수와 당이요을 잘 할 수 있게 도와 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크롬이 결핍되면 인슐린의 요구량이 증가한다. 또 신경세포와 혈관질환과 상관있다. 크롬은 체중조절에 필수적이다. 크롬은 근육육을 만들고 지방을 낮추는데도 도움을 준다.

 

결핍: 인슐린의 과다, 임신, 여성호르몬, 갑상선기능저하, 부갑상선기능항진 등으로 크롬의 결핍이 생긴다. 감염, 심장질환, 불안, 우울, 충격 등의 스트레스도 결핍을 유발한다. 결핍시에는 사지무감각, 저림, 말초신경병, 동맥경화증, 콜레스테롤 증가가 유바라될 수 있다. 비타민 C흡수 방해, 당뇨병 증상, 성장장애, 각막혼탁, 두통, 피ㅣ로, 근심, 불안감 등 발생.

 

과잉: 크롬도금작업, 철강산업 분야 노출, 크롬함량이 높은 식품 섭취 등으로 크롬 과잉이 될 수 있다. 과잉시 피부염, 기관지염, 폐암등을 유발할 수 있다.

함유식품: 간, 계란, 덜 도정된 곡류, 육류 등에 함유


셀레늄

기능: 세포산화와 연관된 효소작용과 관련됨. 각종 중금속 중독의 예방에 효과 적이다. 노화방지에 도움이됨. 비티민 E와 함께 염색채를 보호하고 유전자복구를 촉진하여 항암효과가 있다. 해독을 촉진시킨다.

 

결핍: 셀레늄과다는 대부분 산업현장에 의해서 나타난다. 광업, 구리, 아연, 납을 포함한 광석의 추출, 석회와 시멘트 생산 등이 이에 해당한다. 과다시 눈, 코, 인후점막의 자극, 재채기, 기침, 충혈과 어지러움 등이 있다. 심할경우 호흡곤란, 두통과 목젖의 부종도 생길 수 있다. 셀레늄 중독 증상으로는 저색소성 빈혈, 백혈구 감소, 생리불순 등이 있다.

그외 구역질, 구토, 모발소실, 손발톱의 변화, 피로, 민감과 말초 신경병중, 피부탈색, 치석 등이 생긴다.


붕소

기능:칼슘대사에 영향을 미친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효과를 가진다. 결핍증은 없다.

 

과잉시: 칼슘, 마그네슘이 과다할때 붕소의 과다 현상이 나타난다. 과다시 오심, 구토, 설사, 피부염, 기면, 소변으로 칼슘 손실 증가,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감소와 같은 독성 증상이 생길 수 도있다. 진터제, 제산제, 살충제, 비충혈제거제, 항히스타민제 등을 장기 사용시 붕소 과다가 나타난다.


코발트

기능: 토양과 물에 존재한다. 고혈압, 빈혈, 파킨슨씨병, 다발성 경화증, 신경정신치료에 잘 반응한다. 과다시 여러가지 증상을 동반한다.

결핍시: 갑상성항진증, 철분 과다섭취, 흡수능력저하ㅏ로 생길 수 있다. 소장내[에서 세균증식, 장염, 염산부족증 으로 발생한다. 결핍시에는 피로, 설사, 빈혈, 사지지각이상, 위치감각 및 진동 감각 감소, 손 및 발의 무감각, 보행이상, 인격및 감정변화, 우울증 등의 정신이상 등이 나타난다.

 

과잉시: 연마작어, 다이아몬든가공, 페인트 색소 생산, 에나멜, 페인트 작업전가ㅏ도금시 많이 축적 될 수 있다.

과잉시에는 천식 폐질환,급성 위장장애, 구토, 복통이 일어나고, 만성증상으로 오심, 구토, 적혈구증가, 안면홍조, 난청, 흉통, 피부염, 고혈당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비대증, 심뷔전, 신장기능저하 등이 생길 수 있다. 코발트 과를 피하기 위해서는 철과 길항작용을 하므로 철분의 섭취를 증가시키면 좋다.

함유식품으로는 간, 녹색채소


몰리브덴

기능: 불소침착증으로 인하 치아치료에 유용하다.

결핍: 구리의 과다시 결핍이 생길 수 있다. 결핍시 충치 발생이 증가 된다.

과잉: 제분, 윤활유, 페인트, 화학비료, 스테인레스강 , 철등을 가공하는 직업적 노출시 과다 유발. 모리브덴이 과다할 경우 뼈로의 칼슘이동을 방해한다. 인대와 같은 결합조직의 탄력성을 감소시키다.. 관절통을 유발한다.

 

함유식품으로는 유유, 콩, 소간, 마른완두, 양배추, 완두콩, 양조효모, 시금치, 소맥배아, 현미, 마늘, 계란, 호밀빵, 옥수수, 대맥, 소맥, 닭고기, 감자, 양파 등이다.


황은 육류 등의 단백질 식품을 통해서 충분히 섭취되며, 중금속의 중독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과잉시: 공다공증 유발에 관여하며, 결핍시에는 머리카락, 손발톱의 변화에 관련이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