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에서 잃지 않는 법

728x90

나도 주식에서 손해를 보지 않고 이익을 창출하고 싶은데..

버핏 아저씨가 세계적으로 최고의 수익률을 올리고 하는 투식투자원칙을 말하는데...

1원칙: 절대로 주식에서 잃지 마라.

2원칙: 1원칙을 절대로 잊지 마라.

말은 쉽지 누가 잃고 싶어서 돈을 잃겠는가? 주가가 계속하락 하니 더 이상의 손실을 크게 안 하려고 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손실처리 하는 것 아니가? 그러다 보니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르기 시작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적어보면 투자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저가에 매수하고 일정한 수익이 나면 매도한다. : 일단 말은 맞는 것 같다.

여기서 문제, 

그러면 언제 사는 것이 저가인가? 저가라고 샀는데 주식이 더 떨어지면 저가에 매수한 것 일가? 고가에 매수한 것일까?

2.PER이 적은 주식이 저가다. : 또 문제가 발생한다.

저 PER을 사려고 동종업계의 기업들을 확인해 보니 저 PER 기업들은 실적이 좋지 않다. 즉, 돈을 잘 못 버는 기업인 것이다.

그러면 저 PER주를 사야 되니까 이 기업의 주식을 사야 하는가? 마음에 드는 기업은 PER이 높고 PER이 낮은 기업은 여업이익이 안 좋은 것이다.

여기서 문제

그러면 저 PER 주를 사야 하는가, 돈을 잘 버는 고 PER 주를 사야 하는가?

워런버핏의 1원칙은 돈을 잃지 마라 인데, 저 PER주와 고 PER주중 어는 주식이 더 안정적일까?

 

이런 문제는 종목선정의 문제와 또 다른 문제이다..

저 PER 주식 찾기

저 PER주식이든 고 PER 주식이든 잃지 않는 것은 또 다른 맥락이다. 경우별로 살펴보자.

1. 저 PER 주는 기업이익이 적은 주식이고, 이런 기업은 언제 주가가 더 추락할지 모르는 위험성이 있다.

2. 고 PER 주는 워낙 주가가 높다 보니 매수 후 내가 산 지점이 고점이 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이래도 위험하고 저래도 위험한다. 버핏 아저씨의 원칙을 지킬 수가 없는 것 같다.

결국 버핏아저씨의 말을 지키려면 1의 경우든 2의 경우든 잃지 말라는 이야기이므로, 매수시점에 신경을 써야 한다.

어느 한 종목을 선정한 상태를 정해놓고 생각해 보자.

어느 한 시점에 매수를 하고 나면 주가는 상승 아니면 하락이다.

따라서 단순한 확률은 50%이다.???

그런데 주식시장에서 과연 50%가 지켜질까?

대답은 NO이다. 절대 확률이 50%인 경우가 거의 없다. 가는 놈은 계속 가고 아니 놈은 계속 아닌 것이다.

그러면 여기서 힌트가 나온 것이다.

계속 상승하는 주식이 계속 상승한다고 인정하고, 계속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주식을 찾는 방법을 아는 게 중요해진다.

 

이것을 공식화 한 방법들이 차트매매이다.

채트매매는 추세매매를 말한다. 추세매매는 상승추세인가 하락 추세인가를 확인하는 중요한 매매방식이다.

따라서 상승추세에 있는 주식을 매수하면 계속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추세선을 이동평균선이라고 표한하고, 이동평균선은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 240일선이 있다.

 

5일 ~ 240일 각각의 기간을 기준으로 이동평균선을 표현 것이므로 이 날을 기준으로 매매를 할 수 있다.

1. 5일선: 5일 동안만 상승하는 주식은 계속상승하고, 하락하던 주식은 계속하락 한다는 뜻이다. 단, 5일 동안만..

2. 20일선: 20일 동안만 상승하는 주식은 계속상승하고, 하락하던 주식은 계속하락 한다는 뜻이다. 단, 20일 동안만..

3. 60일선: 60일 동안만 상승하는 주식은 계속상승하고, 하락하던 주식은 계속하락 한다는 뜻이다. 단, 60 동안만..

4. 120일선: 120일 동안만 상승하는 주식은 계속상승하고, 하락하던 주식은 계속하락 한다는 뜻이다. 단, 120일 동안만..

5. 240일선: 240일 동안만 상승하는 주식은 계속상승하고, 하락하던 주식은 계속하락 한다는 뜻이다. 단, 240일 동안만..

 

주식 일봉선

그러나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 것이지 반드시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확률이 높다는 말이다.

다시 버핏 할아버지의 원칙을 생각해서 돈을 잃지 않는 주식투자는 내가 추세매매를 한다고 할 때 5일선 매매를 할지, 20일선 매매를 해야 할지, 60일선 매매를 해야 할지, 120일선 매매를 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간단 팁]

1. 차트검색 : 신저가, 신고가, 추세전환 확인

2. 검색된 종목에서 : 최근 시장에서 핫한 섹트에 있는 종목 선별

3. 영업이익이 : 30% 이상이거나, 흑전전환, 신사업 확장으로 인한 전도 유망한 기업 선정

4. 거래량 확인 : 1일 거래량이 10만 주 이상 최소 5만 주 이상 1일 거래량

5. 대량거래 확인 : 최근 3개월 이내 대량거래를 일으킨 종목 선별 

6. 분할 매수

7. 매수 후 시간투자

 

그래도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알쏭달쏭? 말은 맞는데 신뢰를 못하겠다면!

정답: 주식이 오르기 시작하고 오르는 쪽으로 방향을 잡으면 매수, 그 이후 적정 수익이 나면 매도.

 더 간단히 하면, 좋은 기업의 주식이  이전보다 충분히 쌀 때 매수, 충분히 비쌀 때 매도

 

사실, 주식투자에는 정답이 없다.

저매 매수방식, 신고가 매수방식, 상한가 따라가기 방식, N 포인트에서 매수하는 방식, 이평선이 한지점에서 수렴할 때 매수하는 방식, 쌍바닥 형성후, 전고점 돌파시 매수하는 방식. 대량거래 후 조정 시 매수하는 방식 등 수도 없는 매매 방식이 있다. 자신에 가장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여 매수하는 게 가장 좋다.

 

주식은 예측이 아니라 대응이다.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면 계속홀딩

자신이 원하지 않는 망식으로 나아가면 정리하면 된다.

장기투자가 어울리면 장기투자

단기투자가 어울리면 단기투자

장단기 조합투자가 어울리면 장단기 조합투자를 하면 된다.

문제는 어떤 투자 방식을 쓰든지 시장의 상황과 기업의 변화에 긴밀하게 대응하는 스킬이 중요하다.

728x90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도약계좌  (9) 2024.09.07
국민연금 개편안 2024  (9) 2024.09.07
좋은 주식 싸게 사는 방법  (0) 2021.05.22
주식으로 용돈 벌기  (0) 2021.05.16
성장 섹터 혁신적 산업 분야  (0) 2021.05.15